중요 사항
기본 설치 경로
Cinema 4D 2025.1은 기본적으로 "Maxon Cinema 4D 2025" 폴더에 설치되며, 해당 위치에 이미 설치된 버전이 있다면 이를 대체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관리해야 할 빌드 수를 최소화하고, 설정 및 플러그인 마이그레이션을 줄이며, 디스크 사용량을 줄이고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도된 설정입니다.
각 마이너 릴리스를 별도로 유지하려면 설치 경로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설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시스템 요구 사항
Cinema 4D 2025.0과 동일한 시스템 요구 사항이 적용됩니다.
Redshift 통합
이번 릴리스에는 Redshift 2025.2가 포함됩니다.
이전 버전의 Redshift도 호환되지만, Redshift 통합 및 성능 향상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기능과 성능 향상을 경험하세요!
신 기능
모델링
모던화된 불린(Boolean): 성능과 안정성이 개선된 새로운 불린 작업.
기존의 불린 생성기 워크플로와 일관성 유지.
개별 객체에 불린 태그를 배치하여 생성기의 설정을 무시하고 작업 지정 가능.
여러 그룹 및 생성기를 통해 중첩된 불린 계층 구조 구현.
버텍스(Vertex), 엣지(Edge), 폴리곤 선택(Polygon Selection) 유지.
UV 및 색상 같은 속성도 선택과 동일하게 유지.
시뮬레이션
충돌 개선:
Collision Noise: 충돌과 반응에 무작위 벡터를 추가해 더욱 다양화된 충돌 동작 제공.
접촉 시 움직임 제한: 고정된 제약 조건으로 인한 원치 않는 움직임 방지.
Collision Priority: 충돌체와 동적 객체 간 우선순위 설정 및 Split Average 또는 Extra Pass 방법 지원.
강체(Rigid Body) 개선:
MoGraph Matrix: 시뮬레이션된 강체 위치와 동기화.
Search Radius로 이름 변경된 두께(Thickness) 속성.
삼각형 메시 충돌 해결 시 간격을 나타내는 마진(Margin) 매개변수 추가.
Attractor Force: 힘이 적용되지 않는 최소 거리 설정이 가능한 "Min Distance" 매개변수 추가.
Pyro
강화된 Force 제어: 와류(Vorticity)와 난류(Turbulence) 힘을 시뮬레이션 압력에 따라 스케일링.
온도 다이내믹스:
Ambient Temperature 제어 기능 추가.
Temperature Threshold가 활성 임계값(Active Threshold)과 컷오프(Cutoff)로 분리.
활성 보셀(Voxel)에만 Pyro 방출 기능 추가(새 보셀은 생성하지 않음).
메모리 관리: "Out of Core" 기능으로 VRAM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뮬레이션 확장성 최적화.
파티클
시뮬레이션 씬 설정에서 파티클 시스템 속성 공개.
사용자 정의 파티클 속성:
방출기(Emitters)와 수정자(Modifiers)에서 사용 가능한 속성 정의 및 추가.
각 방출기와 수정자가 고유한 출력 데이터를 생성 가능.
정의된 속성에 따라 방출기 객체에 Custom 탭 추가.
수학 수정자(Math Modifier) UI 개편.
파티클 그룹 캐싱에서 로컬(Local) 또는 월드(World) 공간 선택 가능.
파티클 노드 수정자:
씬 노드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수정 논리를 생성 가능.
노드 시스템의 모든 노드를 활용 가능.
기본 시스템 속성과 사용자 정의 속성 지원.
고유한 파티클 속성을 지원하는 새로운 노드 추가.
애니메이션
Timeline:
Cloner의 BaseTime을 애니메이션 가능하며, 타임라인에서 플로트 값처럼 사용 가능.
IK 태그: 체인의 첫 번째 본이 목표를 회전하도록 설정해 안정성 향상.
Tween-Tool: Global Space Mode 추가로 전역 위치 간 트윈 가능.
복사-붙여넣기 애니메이션 데이터: Powerslider에서도 타임라인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
렌더링
Render Ranges: 렌더링할 프레임 범위를 사용자 지정 가능.
Custom Frames: 개별 범위 설정 가능.
기존 프레임 건너뛰기: 렌더링 시작 전 기존 프레임을 확인하고 이미 렌더링된 프레임을 건너뜀.
Exchange
USD Importer 향상
임포터 환경설정 UI 개선임포터 환경설정 UI가 더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USD 파일 지원:
변환 애니메이션(transform animations) 및 카메라, 조명 설정과 같은 다른 애니메이션 속성을 지원하며, 이를 트랙 키프레임으로 보존합니다.
USD의 스켈레탈 데이터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유지하며, 조인트 계층 구조로 변환하고, 메시(mesh)에 가중치 태그와 스킨 디포머를 적용합니다.
SkelAnimation TRS 데이터는 트랙 키프레임으로 변환됩니다.
USD Exporter
변환 애니메이션:
USD 임포터와 일관된 애니메이션 속성을 지원합니다.
Cinema 4D 키프레임 값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Substance Nodes에 "Physical Size" 속성 입력 포트가 추가되었습니다.
XRef의 안정성과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씬 노드
지오메트리 입력(Geometry Inputs):
자식 객체 또는 연결된 객체를 입력으로 사용해 사용자 지정 메시/스플라인 생성기 생성 가능.
노드 입력 기능 확장:
Matrix와 객체 속성 입력이 Nodes Mesh, Nodes Spline, Object Group, Nodes Modifier, Nodes Selection 그룹에 추가되었습니다.
노드 색상 스킴 업데이트:
노드 수정자가 Primitives, Generators, Deformers와 일관된 색상 스킴을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스플라인/라인의 선택, 가중치, 색상 지원 개선.
새로운 노드 추가:
Geometry by Type 노드
Geometry Info 노드
노드 개선 사항:
Set Points Value: 선택한 포인트를 바운딩 박스 중심으로 정렬하는 옵션 추가.
Noise Modifier: 스플라인 변위 및 상대적 노이즈 스케일 지원.
Data Inspector 및 Port Inspector:
노드 설정 디버그를 위한 신뢰성과 정확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학습 도구(Learning Engagement)
새로운 튜토리얼 시리즈:
Cinema 4D 홈 화면에서 새 튜토리얼 시리즈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학습 패널에서 가이드된 지침, 비디오, UI 안내가 포함된 튜토리얼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에셋 브라우저 개선:
내비게이션 및 UI가 개선되었습니다.
템플릿 기능 추가:
홈 화면에 템플릿 추가 가능. 기본 Cinema 4D 시작 씬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개선 사항
소수점 자리 표시 설정:
표시할 소수점 자릿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olume Builder 캐시:
외부 .vdb 캐시 파일을 참조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재질 관리자(Material Manager) 검색 기능 추가:
재질 관리에서 Redshift 재질을 직접 탐색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GoZ 개선:
ZBrush for iPad와의 프로젝트 전송 및 수신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알려진 문제 및 경고
레거시 불린(Legacy Booleans):
레거시 불린을 포함한 씬은 현대화된 불린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Cinema 4D 2025.1 설치:
Redshift Min 설치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으며, 웹 연결이 가능한 장치용으로 크기를 줄였습니다.
설치 중 Redshift GPU 커널과 쉐이더가 동적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됩니다.
성공적인 설치를 위해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Redshift Min 설치 FAQ를 참조하세요.
버그 수정
애니메이션
Pose Morph 태그에서 관련 객체를 연속으로 클릭할 경우 기본 상태와 변형된 상태가 반복적으로 전환되는 문제 수정.
타임라인에서 Dope Sheet 모드의 Mini F-Curve가 키를 드래그하는 동안 사라지는 문제 수정.
Alembic 객체의 Frame 매개변수가 키프레임 생성 시 F-Curve를 생성하지 않는 문제 수정.
Take 시스템에서 Cappuccino로 별도 테이크에 기록된 애니메이션 경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Field Driver 태그가 중첩 Cloner 객체에서 사용될 때 새로 고침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 수정.
Field Driver 태그를 복제한 후 해당 아이콘이 올바른 상태를 표시하지 않는 문제 수정.
Pose Morph 태그에서 씬을 열 때 변형 상태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는 문제 수정.
Correctional PSD Mixing 모드에서 Pose Morph 태그와 함께 사용할 때 변형 편집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애셋 브라우저
XRef 객체로 가져온 에셋 캡슐이 오브젝트 매니저에서 잘못된 아이콘을 표시하는 문제 수정.
에셋 브라우저가 큰 창으로 표시될 때 응답하지 않는 성능 문제 수정.
Shift 키를 사용해 카테고리 내 요소 범위를 선택할 수 없는 문제 수정.
항목을 드래그하여 에셋 브라우저에 추가할 때 수정 상태가 제거되고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에셋 다운로드 시 에셋 브라우저 메뉴의 반응성 문제 수정.
워치 폴더의 항목에 대해 Generate Preview 명령을 사용할 때 오류 대화 상자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속성 관리자
Cloner 객체 인터페이스에서 Object 모드로 참조 객체를 선택할 때 드래그 앤 드롭 동작이 인스턴스 모드를 변경시키는 문제 수정.
Track Modifier 태그의 캐시 기능에서 진행률 창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Commander가 명령을 빠르게 입력한 후 Enter 키에 제대로 응답하지 않는 문제 수정.
카메라 오브젝트
Solo 속성이 활성화된 레이어에서 Motion Camera 태그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캐릭터 애니메이션
PoseLib 데이터베이스가 해당 씬이 열려 있을 때 사용 불가능한 문제 수정.
Character 객체의 Toon Rig에서 Reset User Data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삽입된 필드가 조인트에 제대로 영향을 주지 않는 문제 수정.
Character 객체에서 Build 모드와 Adjust 모드를 전환할 때 일부 컴포넌트가 뷰포트에서 사라지는 문제 수정.
Weight Manager에서 조인트 가중치를 부드럽게 조정할 때 값이 잘못되는 문제 수정.
Weight Manager의 Smooth 명령이 하나의 조인트만 선택된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Undo/Redo 시 Joints 목록이 비워지는 문제 수정.
Bake Falloffs 명령이 필드와 함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Morph Deformer의 Strength 슬라이더가 효과를 발휘하지 않는 문제 수정.
내부 반올림 오류로 인해 Weight Manager 값이 일관되지 않는 문제 수정.
Apply Selected 명령이 조인트의 Lock 상태를 무시하는 문제 수정.
Attribute Manager에서 Reset All 명령이 Adjust 모드에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PoseMorph 태그의 Poses 리스트에서 중간 마우스 버튼으로 스크롤할 수 없는 문제 수정.
컬러 선택기
컬러 선택기 팝업 창을 분리하려고 할 때 성능 문제 수정.
Redshift Node 재질에서 Base Color를 조정할 때 첫 번째 색상 변경만 적용되는 문제 수정.
컬러 선택기가 올바르게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 수정.
컬러 관리
OCIO 설정 파일 다시 연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다른 파일 형식으로 렌더링할 때 색상 관리가 상이한 결과를 생성하는 문제 수정.
Change Render Space 명령이 잘못된 기본값을 사용하는 문제 수정.
이미지 저장 시 View Transform이 저장되지 않는 문제 수정.
Doodle Paint가 활성 색 공간을 무시하는 문제 수정.
기본 설정의 Scheme Colors가 잘못된 색 공간을 사용하는 문제 수정.
이미지에서 선택한 색상 견본이 잘못 표시되는 문제 수정.
뷰포트에서 렌더링할 때 잘못된 색상이 생성되고 Picture Viewer에서만 정상적으로 렌더링되는 문제 수정.
Redshift Sky의 사용자 지정 Sun 객체와 함께 사용 시 색상 관리 안정성 문제 수정.
디포머
Collision Deformer가 재생 및 스크러빙 중에 메쉬 디스플레이를 새로 고치지 않는 문제 수정.
교환
Alembic으로 애니메이션된 볼륨 메시를 내보낼 때 안정성 문제 수정.
Alembic 내보내기 시 안정성 문제 수정.
Alembic 파일 로드 시 성능 문제 수정.
Collada 가져오기에서 Standard 재질이 Redshift 재질 대신 생성되는 문제 수정.
glTF 내보내기에서 조인트의 가중치가 올바르게 내보내지 않는 문제 수정.
내보낸 glTF 파일에서 계층 구조의 회전 순서가 잘못된 문제 수정.
내부 문자열 처리기가 충돌을 유발하는 안정성 문제 수정.
JT 파일을 가져올 때 발생하는 안정성 문제 수정.
glTF 내보내기에서 저장된 폴리곤 선택에 할당된 재질 태그가 잘못 처리되는 문제 수정.
USD 내보내기의 스켈레탈 애니메이션 특정 사례에서 발생하는 문제 수정.
Autosave 기능에서 저장 활성화 상태에서도 알림 대화 상자가 잘못 표시되는 문제 수정.
Bake as Alembic 기능에서 클론 객체에 재질이 없거나 모든 클론이 캐싱되지 않는 문제 수정.
Spline Wrap 객체를 USD로 내보낼 때 성능 문제 수정.
인터페이스
Bevel 도구의 스플라인 곡선을 편집하려고 할 때 안정성 문제 수정.
음수 스케일링 팩터를 가진 영역 조명이 핸들을 표시하지 않는 문제 수정.
Picture Viewer에 Mute Sound 아이콘과 툴팁이 없는 문제 수정.
Attribute Manager에서 선택한 키프레임의 헤더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Object Manager에서 태그 선택을 위한 Create Selection Object 명령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마우스 휠과 키보드 화살표 키가 드래그 앤 드롭 중에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많은 수의 객체를 복사 및 붙여넣을 때 성능 문제 수정.
Annotation 도구가 Scene Node 객체에 적용될 때 뷰포트에서 객체가 사라지는 문제 수정.
라이선스 관리
RLM 라이선스 서버 설정 대화 상자에서 데이터를 편집할 때 안정성 문제 수정.
재질
Material 태그의 Selection 필드에서 드래그 앤 드롭 중 적용된 폴리곤 선택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UV 태그와 레거시 재질에서 뷰포트에 객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재질 관리자
재질 관리자에 필터 기능 추가.
모델링
Texture 모드에서 한 객체의 텍스처를 이동할 때 모든 자식 객체가 영향을 받는 문제 수정.
Material 태그의 Solid Projection Display 옵션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Fit Circle 도구에서 발생하는 안정성 문제 수정.
Edge 모드의 Rectangle Selection 도구에서 Visible Only 옵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복잡한 메시에서 Loop Selection 도구 성능 문제 수정.
Line Cut 도구가 불필요한 버텍스를 생성하는 문제 수정.
Spline Mask 객체에서 성능 문제 수정.
Spline 필드 레이어의 Radius 매개변수가 올바르게 스케일되지 않는 문제 수정.
Rectangular Selection 도구가 정사영 뷰에서 요소를 제대로 선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Spline Mask 생성기가 예상 결과를 생성하지 않는 문제 수정.
MoGraph
Invert 옵션 활성화 시 Fragment Offset을 변경할 때 Voronoi Fracture의 성능 문제 수정.
유효하지 않은 스플라인을 사용할 때 Spline Wrap 안정성 문제 수정.
Spline Effector가 클론 객체에 잘못된 영향을 미치는 문제 수정.
Cloner에서 Shader, Sound 또는 Python 필드가 자식 객체일 때 클론이 뷰포트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비어 있는 Cloner 객체에서 MoGraph Weight Paintbrush를 사용할 때 안정성 문제 수정.
Linear 필드의 Length 값을 음수로 설정할 수 없는 문제 수정.
Field Driver 태그가 Alembic 매개변수를 제어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Cloner 객체 아래의 MoSpline 객체에서 Field Driver 태그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Field Driver 태그가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잘못된 중복을 생성할 수 있는 문제 수정.
Attribute Manager에서 Field Driver 태그가 객체의 Field Driver 링크를 제거할 때 매개변수가 태그의 Parameters 탭에서 제거되지 않는 문제 수정.
MoGraph 이펙터에서 Time Offset 매개변수가 조인트 계층 구조와 함께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Displacer 디포머의 특정 쉐이더 설정을 변경할 때 안정성 문제 수정.
노드
Node Editor:
Data Inspector가 무작위로 작동을 멈추는 문제 수정.
부유 입력 노드(Floating Input Nodes)가 해당 포트 이름과 일치하지 않는 이름을 가지는 문제 수정.
Variadic 입력 포트를 Floating IO 노드의 입력 포트로 변환할 수 없는 문제 수정.
7-Segment Display 캡슐:
출력 스플라인이 손상되는 문제 수정.
Memory Node:
캡슐 내에서 Memory Node가 값을 읽지 못하는 문제 수정.
애니메이션 재생 중 Memory Node 성능 문제 수정.
Edge Break Node:
Node Editor의 Attribute Manager에서 매개변수 카테고리 이름이 손상된 문자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Outline Spline Node:
선택을 생성하지 않는 문제 수정.
출력 스플라인이 닫히지 않는 문제 수정.
Remove Selection Node: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Assemble Collection Node:
입력 값이 0일 경우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Set Color Node:
Multiply 및 Subtract 모드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Polygons Topology Set Node:
토폴로지를 변경할 때 안정성 문제 수정.
Node Modifier 설정:
필드 기반(Vertex Map)의 버텍스 맵이 제대로 평가되지 않는 문제 수정.
Node Operator Nodes:
프로젝트 스케일링 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Set Points Values Node:
선택 항목을 올바르게 처리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Port Inspector:
색상 점(Color Dots)이 항상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문제 수정.
노드 에디터
Save with Assets 명령으로 저장한 후 Node Editor에서 텍스처 노드의 미리보기가 검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macOS에서 Node Editor의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Node Editor가 간헐적으로 수정 키(Modifier Key)가 눌린 것처럼 작동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브젝트 관리자
Object Manager에서 ALT 수정 키를 눌러 부모 오브젝트로 생성된 오브젝트가 올바르게 이름이 지정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Connect Objects 명령에서 태그의 사용자 지정 아이콘 색상이 결과 오브젝트에서 기본 색상으로 초기화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Object Manager에서 필터 목록을 통해 선택된 태그를 삭제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iewport Solo 기능에서 숨겨진 오브젝트가 다른 씬으로 복사 및 붙여넣기 시에도 숨겨진 상태로 유지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씬의 "dirty count"가 모든 오브젝트를 삭제한 후에도 더 이상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Object Profiler 창을 닫을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브젝트
Fracture 오브젝트와 관련된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특정 프로젝트를 로드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중첩된 인스턴스를 이동할 때 Viewport에서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macOS에서 기본 씬을 로드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기타
Field Driver 태그에서 관련 필드에 수행된 작업을 실행 취소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Sound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픽쳐 뷰어
Picture Viewer에서 Play Sound 메뉴 항목의 기능이 반대로 동작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icture Viewer에서 A/B 비교 기능이 처음 시도 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icture Viewer가 전체 화면 모드에서 잘못된 색상 공간을 사용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icture Viewer에서 조사 캐싱 진행 상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icture Viewer에서 렌더 결과를 외부 소프트웨어로 복사 및 붙여넣을 때 원본 이미지만 복사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렌더러
Render Settings에서 비연속적인 여러 프레임 범위를 정의하여 렌더 시퀀스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Color Management에서 Viewport, Magic Bullet Looks, Picture Viewer 간 색상이 일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실행 중 Rigid Body 태그를 비활성화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Alembic 캐시가 Time Delay 이펙터에 의해 덮어쓰여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커넥터 오브젝트를 새 씬으로 복사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urface Attract 파티클 모디파이어에서 Follow 모드로 설정 시 파티클이 예상대로 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urn 파티클 모디파이어에서 Angle 값을 180도 이상으로 설정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뮬레이션 시스템과 관련된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다이내믹스에서 파티클로부터 복제된 Rigid Body가 함께 캐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Basic Emitter가 Cloner 오브젝트 안에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Freeze 모디파이어 레이어에서 Grow 모드로 설정 시 필드 조건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Follow Spline 파티클 모디파이어와 Trim Spline Modifier Node를 조합했을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yro Emitter에서 Constant Pressure 체크박스가 실제로는 연료가 아닌 압력에 참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yro Output 오브젝트의 Advection 설정에서 SemiLagrangian Advection 모드와 Pre-Advect Quantities를 조합할 때 잘못된 방출이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Follow Spline 파티클 모디파이어에서 Continue Exit Behavior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Current State to Object 명령을 사용할 때 Pyro Output 오브젝트에서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다이내믹스에서 Cloner 아래 캐시된 파티클의 위치가 Cloner의 Instance Mode에 따라 잘못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tick 모디파이어가 Rigid Body 태그가 있는 오브젝트에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복사된 커넥터의 모드를 Cardan으로 변경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다이내믹스에서 캐시된 시뮬레이션과 캐시되지 않은 시뮬레이션이 다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oft Body 태그에서 태그를 비활성화했을 때도 캐시가 활성 상태로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일부 파티클 모디파이어의 Angle 슬라이더가 너무 넓은 범위의 값을 포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특정 시뮬레이션 씬에서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시뮬레이션 태그와 Cloner, Matrix 오브젝트를 조합할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다이내믹스에서 Density 파라미터 값이 0.0006 이하일 때 효과가 반대로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Bullet 다이내믹스 태그에서 태그 복제 시도 후 실행 취소를 하면 태그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파티클 그룹에서 월드 원점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 캐시된 파티클의 위치가 잘못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시뮬레이션에서 애니메이션 시작 시 태그가 비활성화된 오브젝트가 캐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igid Body 다이내믹스에서 Collider 태그를 존중하지 않던 키프레임된 오브젝트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ake 시스템
사용자가 생성한 HUD 요소가 테이크 간 전환 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Team 렌더
Team Render에서 다른 경로에 저장된 Alembic 파일의 버텍스 맵이 렌더링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
타임라인의 Bake Objects 기능에서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커브의 탄젠트를 조작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 창에서 실시간 업데이트가 뷰포트에 즉시 반영되지 않고 마우스 버튼을 놓은 후에만 갱신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Animation Palette의 타임라인 눈금에서 고급 모드가 아닌 경우 Quantize 옵션이 컨텍스트 메뉴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사운드 트랙을 사용하는 씬을 탐색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F-Curve) 창에서 마우스 휠이 창을 클릭하기 전에는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Dope Sheet) 창에서 애니메이션된 Redshift 머티리얼 색상의 키프레임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Motion 시스템에서 타임라인 모드를 전환할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Motion Layer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한 후 실행 취소를 하면 오브젝트가 사라지던 Motion 시스템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여러 오브젝트에 동시에 애니메이션 트랙을 추가할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버텍스 컬러
애니메이션된 필드 오브젝트와 함께 버텍스 맵이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뷰포트
Redshift 카메라에서 Angle of View 파라미터를 나타내는 Viewport HUD 요소가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여러 오브젝트가 동일한 머티리얼을 사용하지만 서로 다른 UVW 태그를 가진 경우, Viewport에서 첫 번째 태그만 사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tandard 렌더 공간의 Physical Sky에서 Viewport 탐색이 일정 시간 동안 반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Random Field가 Viewport에서 올바른 미리보기를 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클론된 Null 오브젝트에서 Shape 파라미터를 변경해도 Viewport에 반영되지 않던 갱신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볼륨
Volume Builder에서 애니메이션된 파라미터의 키프레임이 타임라인에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olume Builder에서 실행 취소 작업이 내부 오브젝트 링크 리스트를 손상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olume Builder에서 캐시 레이어의 외부 경로가 비어 있을 때 발생하던 안정성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olume Builder에서 외부 캐시가 제대로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Volume Builder에서 "Move Cache to Internal" 버튼을 사용할 때 캐시 내용이 손실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s
XRef Manager에서 Layer 옵션을 비활성화 후 다시 활성화하면 XRef 요소의 레이어 할당이 복원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대형 파일을 XRef로 로드할 때 성능 문제가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에서 애니메이션 옵셋이 모션 클립에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펙터의 필드 리스트에서 활성화 상태가 프로젝트 저장 시 유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를 복사하여 붙여넣을 때 절대 참조 경로가 상대 참조 경로로 변경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매우 큰 씬을 XRef로 로드할 때 발생하던 성능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 Manager에서 비활성화된 후 다시 활성화된 오브젝트가 Empty 상태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Alt+LMB로 오브젝트를 부모로 삽입할 때 XRef 내 계층 구조가 손상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새로운 XRef가 사용자 지정 기본 씬을 사용하여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Save Selected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 오브젝트에서 Attribute Manager의 버튼이 응답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 오브젝트에서 상대 참조 경로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 Manager에서 머티리얼을 비활성화한 후 다시 활성화하면 머티리얼 할당이 손상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 오브젝트에서 Auto-Save 기능이 상대 참조 경로를 손상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XRef의 참조 경로를 삭제한 후 다시 입력하면 XRef가 중복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Object Manager에서 XRef를 교체하는 작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참조 경로를 교체할 때 자동 이름 변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roject Asset Inspector에서 상대 경로가 절대 경로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에셋 포함 여부와 상관없이 저장할 때 절대 및 상대 텍스처 경로가 잘못 처리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roject Asset Inspector에서 누락된 XRef를 나열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편집 내용을 키프레임으로 저장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손실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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